맥북 와이파이 연결 오류, 안 잡힐 때-Wi-Fi: No Hardware Installed, NVRAM

반응형

맥북 와이파이 연결 오류, 안 잡힐 때-Wi-Fi: No Hardware Installed, NVRAM



맥북을 사용하던 와중에 큰 이유 없이 와이파이 연결 오류가 발생하였고, Wi-Fi: No Hardware Installed이란 경고문의 에러로 와이파이 연결이 안되는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해보니 동일 증상에 대한 상당수의 맥 유저들의 문의 글이 있습니다. 문제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정상 작동하는 와이파이 공유기에 접속이 불가한 경우와 맥북에 장착된 하드웨어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로 맥북이 Wi-Fi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무선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기기의 일반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MAC OS X도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기에 ActiveX 설치가 꼭 필요한 몇몇 사이트에서 불편하지 다른 문제는 없습니다. Wi-Fi 연결 에러에 대하여 알게 된 계기는 최근 맥북 에어를 사용하면서 하드웨어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겪으면서 부터 입니다.


 

맥북 와이파이 연결 오류, Wi-Fi: No Hardware Installed

 

Wi-Fi: No Hardware Installed, 맥북 에어, MacBook Air, Apple, 애플, Wi-Fi, 와이파이, 무선네트워크, OS X, MAC

 

 

여러 가지 일로 며칠간 정신이 없어서 한동안 사용중인 맥북 에어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방치되었던 맥북을 다시 사용하려 하니 문제가 생겼습니다. 모든것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 와이파이가 활성화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상단의 상태 바에서 와이파이 버튼을 누르면 ON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보이지 않고, 'Wi-Fi: No Hardware Installed'이라는 문구만 나타났습니다. No Hardware라는 문구를 보고 직관적으로 하드웨어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었고, 재부팅을 해보아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처음의 판단 대로 하드웨어의 문제라면 소프트웨어만 봐서는 고칠 수 없는 상황으로 보고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평일 낮시간 때에 서비스센터를 방문할 수 없으니 당장 급한대로 Mac에서 사용 가능한 Wi-Fi 수신기를 구매하여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택배는 하루만에 받아서 바로 장착하고 네트워크 사용할 수 있도록 응급조치를 취하였으나 정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던 기기에 과거에나 사용했던 무선수신기를 부착하여 사용하니 영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며칠이 지난 뒤 어느 순간부터 다시 와이파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렇게 되면서 추가로 구입한 와이파이 수신기는 무용지물이 되버렸고, 비용손실을 입었습니다. 그대로 넘어가면 안 되고 원인 분석이 필요했습니다. 혹시 시스템 적인 문제는 아니었는지 의심가서 다른 사람들이 같은 경험을 했는지 찾아보기로 하였습니다. Apple의 공식 고객지원센터 홈페이지(Official Apple Support: http://www.apple.com/support/) 에서 관련 글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NVRAM



Wi-Fi: No Hardware Installed, 맥북 에어, MacBook Air, Apple, 애플, Wi-Fi, 와이파이, 무선네트워크, OS X, MAC

출처:애플 공식 고객지원센터 홈페이지(https://support.apple.com/en-us/HT204063)



공식지원센터에서 찾아보면 비슷한 현상을 겪은 사용자들의 문의 글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토론방에서 찾은 해법은 NVRAM을 재설정 하는 것입니다. NVRAMNon-Volatile Random-Access Memory의 약자로 피커 음량, 화면 해상도, 시동 디스크 선택, 최근 커널 패닉 정보가 저장되는데 이 메모리를 재설정 해주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합니다. 재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Shut down your Mac.

2. Locate the following keys on the keyboard: Command (⌘), Option, P, and R. 

3 Turn on your Mac.

4. Press and hold the Command-Option-P-R keys immediately after you hear the startup sound.

5. Hold these keys until the computer restarts and you hear the startup sound for a second time.

6. Release the keys.


1. Mac의 시스템을 종료합니다.

2. Command (⌘), Option, P, and R 키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3. Mac의 전원을 켭니다.

4. Command (⌘), Option, P, and R 키를 누르는데 시작음이 들리면 즉시 눌러야 합니다.

5. 컴퓨터가 재시작 할 때 까지 누르고 있고, 재시작 되면 두번째 시작음이 들립니다.

6. 키를 놓습니다.


출처: How to Reset NVRAM on your Mac(https://support.apple.com/en-us/HT204063)

 

 

Wi-Fi: No Hardware Installed, 맥북 에어, MacBook Air, Apple, 애플, Wi-Fi, 와이파이, 무선네트워크, OS X, MAC

출처: How-to Geek 블로그(http://www.howtogeek.com/227662/how-to-fix-the-wi-fi-no-hardware-installed-error-on-os-x/)




애플의 공식 사이트 이외에 블로그에서도 이와 같은 정보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같은 방법이지만 이 블로그에서는 SMC(System Management Controller)을 재설정 해야 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SMC 재설정은 조금 다른 방법이나 재설정 방법으로 미루어 보아 NVRAM Reset 방법과 같으니 같은 방법이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애플의 MAC OS X의 서비스인 NVRAM의 영향으로 컴퓨터가 장기 휴면시 Wi-Fi가 휴면상태로 설정되는데 이 때 Mac을 재부팅 하더라도 정상상태로 돌아오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사용자에게 No Hardware Installed로 보여지는데 원인을 알지 못하면 기계에 문제가 생겼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How-to Geek 블로그에서 일러주는 원인으로 보아 장기간 사용을 하지 않아 Wi-Fi가 휴면상태로 전환되었고, 그 내용을 모르던 터라 무선 와이파이 송신기를 구매하여 사용했던 것입니다. 이후에 휴면상태가 해지되면서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된것으로 추정됩니다.



Wi-Fi: No Hardware Installed, 맥북 에어, MacBook Air, Apple, 애플, Wi-Fi, 와이파이, 무선네트워크, OS X, MAC



평소에 Window와 Mac의 두 가지 OS를 사용하고 있다고 하나 주로 Window를 사용하기에 OS X 사용 경험이 부족했던 것으로 볼 수습니다. 황당하기도 하였던 와이파이가 하드웨어적으로 문제가 생겼다고 판단했던 Wi-Fi: No Hardware Installed 문제는 결론적으로 설정상의 문제였다고 판단됩니다. 덕분에 Mac의 OS X에 대해서 추가로 하나 더 배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이 문제가 주기적으로 반복되어 맥북 수리를 하려다 USB 외장 와이파이 수신기를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와이파이 연결이 안되는 문제를 제외하고는 문제되는 부분이 없고, 인터넷 연결만 잘 되면 큰 문제가 아니기에 수신기를 구매하는 방향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위 방법으로 영구적으로 오류를 고칠 수 있다면 좋은데 만약 지속해서 또는 주기적으로 와이파이 수신 문제가 발생한다면 무선 수신기를 이용하는 것도 맥북 사용을 이어나가는 방법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