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우체국 우표 구매-통상우표 요금, 우체통 위치 찾기

반응형

인터넷 우체국 우표 구매-통상우표 요금, 우체통 위치 찾기



정말 오랜만에 우편을 보낼 일이 생겼는데 쉬운 일이지만 난감했습니다. 몇년만의 일이라 우표를 어디서 사야하는지 감이 안잡혔습니다. 온라인시대가 도래하면서 전자우편이 보편화 되고 있습니다. 당연히 집으로 배달되는 우편이었던 명세서도 이메일 또는 스마트폰 어플로 대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택배 물류가 발달하면서 위치 추적과 수신확인이 가능해져 물건이나 서류들을 택배로 보내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그래도 아직 우리생활에 우편은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한 부분입니다. 하루에도 몇개씩 우편이 배달되고 있지만 우편을 보내본 기억은 정말 오래된 기억이 되버렸습니다.




인터넷 우체국, 인터넷 우표, ePost, 통상우표, 등기, 우체통 위치, 우편

출처: 인터넷 우체국 ePost(http://service.epost.go.kr/comm.RetrieveStampSrvcMain.postal)




 인터넷 우표 구매 




우편을 보낸다고 했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난것이 우표였습니다. 학생때 문구점에서 구매가 가능했던 우표를 이제는 어디서 구매해야 할지 감이 안잡혔습니다. 예전보다 우표 취급점이 급격하게 줄었고, 대부분의 상품을 취급한다고 생각되는 편의점에서 우표를 파는지 알아보았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우표 판매점을 알아보려 인터넷 우체국 사이트에 접속해보니 인터넷으로 우표 구매가 가능하다는 정보를 얻었습니다. 처음 알게된 사실이어서 사용 방법을 숙지하고 인터넷 우표를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인터넷 우체국, 인터넷 우표, ePost, 통상우표, 등기, 우체통 위치, 우편

출처: 인터넷 우체국 통상우편 요금 (https://service.epost.go.kr/front.estamp.onlineStampFeeInfo.postal)




인터넷 우체국 ePost에 회원 가입 후 로그인하여 인터넷 우표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인터넷 우표를 신청하면 보내는 이의 주소와 받는 이의 주소를 넣어주고 우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내는 우편의 무게에 따라 금액이 차등적용되며 인터넷 우체국 페이지에 보기 좋게 정리되어있기에 알맞은 우편을 선택하면 됩니다. 가장 저렴한 우표는 270원으로 5g미만의 엽서가 이에 해당되고, 규격우편물과 규격외 우편물로 분류되 가격이 차등적용되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우표대금을 결제하면 프린트로 인쇄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처음 이용자라면 프린트 최적화를 하여야 인쇄가 가능합니다. 이때 플러그인 설치에 번거로움이 있지만 그리 오래걸리지는 않았습니다. 인쇄된 우표를 붙이면 일반 우표와 같은 효력을 지니는 우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인터넷 우체국, 인터넷 우표, ePost, 통상우표, 등기, 우체통 위치, 우편.

출처 링크: 인터넷 우체국 우체통 위치 검색 (http://www.koreapost.go.kr/kpmcfokp/gps/gpsUserView.action)




우표를 봉투에 부착하였으면 이제 보내기만 하면 됩니다. 일반 우편의 경우에는 우체통에 넣으면 되고, 등기 우편의 경우에는 우체국을 방문하여야만 접수가 가능합니다. 주변에 우체통에 관심이 없던 탓인지 아니면 우체통 수가 줄어들어 눈에 잘 안보이는 탓인지 우체통의 위치가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우체통 위치도 온라인으로 검색할 수 있었습니다. 자주 다니던 길에도 우체통이 있었지만 신경을 못 썻기에 생각나지 않았습니다. 우체통은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 많이 있었습니다.



인터넷 우체국, 인터넷 우표, ePost, 통상우표, 등기, 우체통 위치, 우편



오프라인으로 우편을 오랜만에 보내보았는데 도부분의 처리를 온라인으로 하였습니다. 우표 발급에서부터 우체통을 찾는 일 까지 온라인 서비스가 있었기에 손쉽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생각해보면 명세서를 포함한 우편물을 아직 많이 받는 일에는 익숙하지만 우편을 보내는 일에는 익숙해지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이번 기회에 우편물, 편지를 보내보면서 어렸을 적에 배웠던 기억에서 사라진 조각을 다시 가져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