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분석 - Google Analytics

반응형

워드프레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분석 - Google Analytics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방문기록에 관한 통계는 Jetpack에서 지속해서 기록되고 있을 것입니다. Jetpack의 사이트 통계만 분석하더라도 사용자가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방문하였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여러 가지 사이트 분석 도구를 동시에 적용하여 사용해보니 같은 사이트를 분석하고 있지만, Tool 별로 차이가 조금 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 현상을 보고, 너무 많은 도구를 사용하는 것도 역효과가 날 것이기에 2가지 분석 Tool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출처: Google Analytics 웹로그 분석 (http://www.google.com/analytics/)




구글에서 Analytics 또는 웹로그 분석이라고 검색하면 찾을 수 있고, 위의 링크를 통해서도 사이트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사실 다양한 검색엔진 사이트(네이버, Bing 등)에서 Webmaster 등의 도구를 통하여 방문 기록을 도와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편의에 맞게 웹마스터 도구 서비스 제공업체를 선택하여 사용하면 되는데 개인적인 의견으로 서비스의 성능이 서로간의 기준이 달라 어느정도 차이는 있지만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웹로그 분석 서비스를 선택한 이유는:


1. 구글 계정으로 관리하는 서비스들이 많아 통합관리가 가능.


2. 구글 검색 유입 분석이 필요.


3. 애드센스(AdSense)를 활용할 때 유용.


위 3가지를 근거로 선택하였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 보유중인 구글 계정을 통하여 로그인합니다. 관리에서 새 계정(사이트)를 등록하는 창으로 들어갑니다. 그다음 분석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정보를 기재하여 구글 계정상에 자신의 사이트를 등록합니다.


사이트 정보

  • 계정 이름: 애널리틱스 사이트 내 관리계정을 말함.
  • 웹사이트 이름: 해당 웹사이트 이름 지정.
  • 웹사이트 URL: 메인 페이지 URL.
  • 업종 카테고리: 사이트 분류 카테고리.
  • 보고서 시간대: 보고서에 나타나는 기준 시간대 설정.








새로운 사이트를 등록하고 난 뒤 소유권 확인을 위하여 구글 Analytics와 연동 확인을 해줘야 합니다. 연동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고, 대부분의 분석 다른 사이트도 비슷합니다.


연동방법


1. 페이지 head 부분에 소스 코드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2. 소스 템플릿 페이지 구현.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추적코드를 직접 추가하면 자동으로 연동됩니다. 이때, 추적코드를 워드프레스 테마의 Head 부분에 추가하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 구글에서 설명해주는 방법에 따라서 PHP 파일을 생성하여 페이지의 태그 뒤에 소스코드를 추가하면 연동됩니다. 저는 간단하게 헤드에 추가하여 사용 중입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웹로그를 분석하여 보기 좋게 나타내줍니다. 방문자 수, 방문 소스, 시간대별 페이지뷰뿐만 아니라 접속 국가, 접속 환경 등 다양한 정보들을 수집하여 줍니다. 제가 다른 사이트들을 돌아다닐때 저런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기도 했습니다. 사이트 관리 입장에서 오랜 시간 데이터가 쌓이면 내 사이트를 바라보는 객관적인 지표가 되기에 꼭 Google Analytics가 아니더라도 분석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Jetpack의 사이트 통계와 통합 분석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